ADS-B 리시버 하드웨어 변경 및 셋업 방법 정리

이전에 설치해둔 ADS-B 리시버 하드웨어가 사실 소프트웨어 문제로 나간 지 좀 되었는데, 귀찮아서 정비를 미루다가 드디어 보완을 좀 했다.

 

안테나를 ADS-B 1090MHz Mode S용 안테나로 바꾸고, 1090MHz Band-pass (hairpin 타입) 필터를 추가했다. SPF5189Z칩 기반 LNA(Low-noise Amplifier)도 추가했다.

원래는 라즈베리파이 4 4GB버전에서 돌아가고 있었는데 아까워서 라즈베리파이 3 B+로 바꿈. 사실 라즈베리파이 2정도만 해도 성능은 충분하다.

 

안테나도 기존보다 좀 덜 가려지게 재설치.

 

결과는?

99NM, 180km이 넘는 수신거리가 나온다! 이전에 LNA나 필터 없이 굴릴 때 수신거리가 30-50NM정도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좋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FlightAware에서 판매하는 FlightFeeder의 수신거리인 300-500km에는 미치지 못한다. RSSI를 보니 신호의 다이나믹 레인지 자체는 괜찮아 보이는데… 일단 도심지여서 잡음이 심하다는 가정을 하고 헤어핀 필터를 추가해볼 생각이다. 필요에 따라 LNA도 추가하거나 Noise Figure가 더 낮은 제품으로 교체 예정.

 

 

아래는 기록용으로 적어두는 FlightAware + Flightradar24 피딩을 동시에 하기 위한 ADS-B 셋업 방법 정리.

참고로 라즈베리파이가 아닌 다른 하드웨어를 쓰는 것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다. 일단 Flightradar24 클라이언트는 윈도우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리눅스를 쓰더라도 Flightradar24에서 제공하는 Dump1090은 ARM용 바이너리만 있어서 x86을 쓰려면 Dump1090-mutability를 써야 하는데, 이 서비스와 fr24feed와의 연결을 별도로 설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몹시 귀찮다.

 

  1. 기본적인 라즈베리파이 셋업 및 Raspbian 설치, 그리고 네트워크 연결까지는 모두 끝났다고 가정한다. 이 포스트는 Raspberry Pi 2 이상의 버전과 USB로 연결되는 RTL-SDR (R820T 또는 FC0013 튜너를 내장한 제품을 권장한다) 을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작성하였다.

  2. FlightAware 소프트웨어인 PiAware를 설치한다.
    wget https://flightaware.com/adsb/piaware/files/packages/pool/piaware/p/piaware-support/piaware-repository_3.8.1_all.deb
    sudo dpkg -i piaware-repository_3.8.1_all.deb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piaware
    sudo piaware-config allow-auto-updates yes
    sudo piaware-config allow-manual-updates yes

  3. USB SDR의 데이터를 받아 ADS-B 데이터로 디코딩해주는 Dump1090을 설치한다.
    sudo apt install dump1090-fa
    sudo reboot

  4. PiAware Claim 페이지에 들어가 본인의 PiAware가 잘 셋업되었는지 확인한다.

  5. Flightradar24 피더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Dump1090을 앞서 설치했기 때문에 Dump1090은 기존에 돌아가는 서비스에 물리면 된다. 아마 설치 과정에서 Flightradar24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기존에 설치된 Piaware를 인식하고 적절히 설정해줄 것이다.
    sudo bash -c "$(wget -O - https://repo-feed.flightradar24.com/install_fr24_rpi.sh)"

  6. 설치가 끝났으면 라즈베리파이를 부팅할 때 서비스가 실행되도록 등록한다.
    sudo systemctl enable dump1090-fa
    sudo systemctl enable fr24feed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