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칩스 CFexpress 4.0 Type A EXPRESS 800GB 메모리카드 및 리더 리뷰

노바칩스 CFexpress 메모리 리더 (Type A)

메모리 리더 첫 인상 및 제품 구성

사실 메모리카드보다 더 신기한 건 리더였다. 무려 MagSafe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 아이폰 뒷면에 붙여서 외장 SSD로 사용할 수도 있다! 참고로 이렇게 사용하면 용량당 가격은 그 어떤 Type-C SSD보다 비싸다. 꽤나 특이하면서도 아이폰을 사용하는 내 입장에서는 마음에 드는 기믹이다. 메모리 리더는 메모리카드와 함께 구매하면 89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데, 노바칩스의 재무상태가 걱정될 정도로 원가가 매우 높을 것으로 보인다.

리더의 기본 구성품은 리더 본품과 파우치, 약 50cm 길이의 케이블 1개, 약 15cm의 케이블 1개이다. 두 케이블은 모두 USB 4 80Gbps 데이터 전송과 48V 5A (총 240W)  전력 공급을 지원한다. 케이블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제품 외관 및 퀄리티

리더의 외관은 전체가 CNC 머시닝 가공한 알루미늄이다. 재질은 샌딩과 아노다이징을 거친 알루미늄 6061이며, 위아래의 총 2개 파트를 조립한 형태로 되어 있다. 하우징 외부는 내부를 깎아내고 뒤집어 외부를 다시 가공하였고, USB 포트와 LED 홀이 있는 걸 고려했을 때 6축 머시닝센터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리더는 USB Type-C 포트로 되어 있는데, USB4 40Gbps 규격 (Thunderbolt 4)를 지원한다. 거기에 Type C 포트는 무려 양 옆에 볼트를 끼워서 고정할 수 있는 산업용 포트로 되어 있다. 양 옆에 나사가 달린 산업용 USB 케이블을 사용하면 빠지지 않게 고정할 수 있다. 전문적인 영상 촬영용으로 카메라에 붙여서 외장 디스크로 사용하는 경우를 노린 설계로 보인다. 하우징 재질은 알루미늄 6061로 추측되며, 머시닝 가공 퀄리티는 매우 높고, 엔드밀이 튄 흔적이나 가공 결함은 없다. 생산 규모를 고려했을 때 하우징 가공 및 후처리 비용만 해도 상당할 것으로 추측되는데, 89000원에 판매할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


Discover more from ATIK.KR

Subscribe to get the latest posts sent to your email.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