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이전 준비 중 – 자체서버, 다시 Oracle Cloud로.

지금 이 페이지는 AWS EC2 T2.micro 인스턴스 Oracle Cloud Always-free에서 돌아가고 있다. 처음에야 1년 사용이 무료이니 별 상관이 없었지만 무료 사용 기간이 끝나고 나니 비용 부담이 제법 된다. 거기에 AWS EBS를 같이 사용하고 있으니 Lightsail에 비해 꽤나 비싸다.

그런데 얼마 전 Oracle Cloud 에서 Always-free 조건으로 2개까지의 인스턴스를 제공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쪽으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CPU 성능이나 네트워크 대역폭은 확실히 AWS보다 못한 것 같긴 한데 한국 국내의 리전을 제공하지 않는 GCP Always free에 비하면 한국 리전을 제공하는것만으로도 감지덕지다.

다만 왜인지 모르겠는데 이틀 전 만든 계정이 지금 로그인이 되지 않고 사라진 것 같다 (…)
오라클 고객센터에 문의해 봤더니 계정이 정지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유는 알 수 없고 다시 해제할 수도 없으니 다른 이메일로 새 계정을 파라는 답변을 받았다(…) 그리고 새 계정을 팠더니 이번에는 out of host capacity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인스턴스 생성 자체가 안 된다.

할 수 없이 일단 하드웨어 서버에 도커 컨테이너를 올려서 그쪽으로 이전해 놓았고 EC2는 빠른 시일 내에 닫을 생각.

2020-03-01 현재 이 사이트는 HW 서버(Ubuntu 18.04) 위에서 Reverse-Proxy로 돌아가는 NGINX -> Docker(Ubuntu 18.04) 컨테이너에서 돌아가는 NGINX -> Fastcgi -> (Unix socket) -> PHP-FPM의 형태로 돌아가고 있다.

2020년 8월 14일 다시 사이트를 Oracle Cloud Always Free 인스턴스로 이전했다. 내친 김에 OS도 Ubuntu 20.04 기반으로 업그레이드했다. 나머지 소프트웨어 구성은 더 이상 docker에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과 약간의 버전 차이 빼고는 거의 동일. 다만 오라클이 우분투를 다소 특이하게 커스터마이징해 놔서 네트워크를 셋업하는 데 삽질을 좀 했다. 외부 접속이 안 되는 게 처음에는 내가 VCN Security List 설정을 잘못해서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기본으로 iptables에서 모든 외부 접속이 막혀 있었다…;;

댓글 남기기